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포스터가 주목하고 있는 언어의 구성방식을 통해서 지배권력은 어떤 방식으로 피지배자를 억압하는지에 대한 저항 주체의 문제를 언급할 것이다. 지배자의 권력 유지
광고 메시지 소구 방식은 이성적 메시지 소구 방식에서 감성적 메시지 소구방식으로 이동한다.
오늘날 광고는 상품을 자연에 대입시키려 하기보다는 그것의 의미만을 둘러싸고 유희한다. 텔레비전광고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 텔레비전광고의 주체인 소비자는 광고언어의 비
미디어의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마크 포스터는 이러한 역사를 구어적매체(oral media), 문자적 매체(print media), 그리고 영화와TV, 그리고 인터넷으로 이어지는 전자적 매체(electric media)의 시대로 구분하였다. 마크 포스터는 그러나 미디어는 어떤 물질적 변화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시대(cultural ages)도 구
텔레비전 수용과 영화관람이 과연 가부장제적인 질서로의 편입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대중매체가 가부장제의 유지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더라도, 영리라는 목표로 볼 때 대중의 인기가 훨씬 중요하다. 대중문화 제작은 사회적인 상황이나 대중의 정서와 결
바탕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경제성장은 지난 세기 성장의 동력원이었던 섬유, 철강, 화학, 전자 산업을 거쳐 문화콘텐츠산업이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가 국가 내지는 국가자본의 이익과 그 전체성에 있어서 즉, 이익 및 운명공동체로서의 자본주의적 구조관련성 그 자체와 ‘원초적’인 연계를 갖는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경제적 관련성은 매체의 편집 부문에 의해서 전달되는 정보의 내용과 형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1. 지난 20세기 - 격변의 시기
가.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에서의 역동적인 시기
나. 음성과 문자만의 의사소통 매체 - 무선전신, 전화, 영화, TV, 그리고 컴퓨터 매체사용
다. 다매체는 하나의 매체의 통합을 지향 - 금세기 중반에는 통합가능
라. 휴대폰 하나만으로 우리는 모든 전자제품을 다루는 시대-
미디어 매체의 특징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사양화의 길을 들어서는 것이 아닌가 싶었던 라디오는 청각적인 요소에 화려한 영상까지 곁들인 텔레비전에 대항하여 먼저 텔레비전의 비싼 광고비를 감당할 능력이 없는 광고주들을 공략하고, 단막극, 코미디, 퀴즈 프로그램 등 텔레비전에게 주도권을 빼
양식을 말한다.
신세대 문화는 상당부분이 놀이문화와 관련되며 놀이 속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신세대는 일도 놀이의 차원에서 구해진다. 또한 놀이자체를 전문화하여 하나의 일로 발전시키기도 한다. 또한 신세대 문화에서는 이미지가 중요시 된다. 내용물보다도 그것을 감싸고 있는 후광을 즐긴
Ⅰ.서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 친다. 아침에 출근길에 지하철에서 신문을 본다던가, 집으로 배달된 신문을 보면서 우리는 정보를 검색하고 처리한다.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들으며 정보를 입수하며 컴퓨터를 켜고 메일을 확인하며 메신저로 이야기도